H. Won Tai Chi Institute

 

Scott님에게 보내는 편지

 

Scott님에게 보내는 편지

저는 정통양가태극권을 수련해오고 전수하고 있는입장에서 심원하고 명상적측면(선도술,도인법등등)의 정통양가태극권이 아니라 단지 그것의 무술적측면에 대해서만 언급할 자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정통양가태극권과 다른 시각이나 그것의 원리들을 설명을 하면 그것은 아마도 이국적이고 생소하며 다소 고리타분한 것과 같은 종류의 의혹스러운 체계로써가 아닌 진정한 태극권이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하여 다소 어떤 생각을 제공해줄수 있을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태극으로 알려진 태극권이란 중국의 원왕조시대에 무당산의 도교주의자인 장삼봉 진인에 의해 창안된것으로 추정되는 내공무술입니다. 그러나 그것의 역사적 사실의 진위에 관해서는 아무도 확신하지 못합니다. 더우기 그것이 어떠한 영감을 받고 창안된것인지에 대해서는 수많은 상이한 의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문제는 태극권에 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태극권에 관하여 한가지 분명한 것은 바로 그것이 음양철학 더나아가 태극사상에 근간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통양가태극권에 대해서 우리는 분명히 진가구의 한 구성원으로부터 전수받은것으로 생각되는 양로선 태조사님 조사님에게로 그 연원을 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현대의 진식은 태극권의 외부내부적 근본원리에 있어서 정통양가태극권과는 철저하게 다릅니다. 설령 진식다음에 양식이 나온것이라 한다 해도 본인은 종종 이 중요한 차이가 왜 생겨난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갖습니다. 양로선 태조사님은 부계상 양수중의 증조부가 됩니다.

지난 30~4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 서구인들은 무술로써, 자기수양으로써, 건강운동으로써, 명상법등등으로써 태극권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증가추세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비록 태극권이 다양하면서 상이한 훈련을 제공할 수 있다 해도 태극권은 무엇보다도 무술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보는 그 부드럽고 느리며 힘이들어보이지 않는 동작들을 생각하며 어떻게 그것이 무술로써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의혹을 갖습니다. 태극권 수련자들은 종종 무술가들의 진부한 이미지나 영화속이나 대회장에서의 활력있고 건장한 근육질의 등장인물들과는 어울려보이지 않습니다. 대신에 사람들은 자주 이른 아침에 공원에서 수련하는 노인들이나 연로한 히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태극권이 무술이라고 주장하나 일반인들은 그들의 말을 믿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실상, 태극권을 수련하는 사람들의 99.99%는 태극권속의 진정한 무술근본원리를 알지 못하는 연유로 무술로써 태극권을 알지 못합니다. 태극권은 내공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태극권을 안다는 것은 즉 그 내공을 이해함을 말합니다. 수련생들은 이 내공을 배양시키고 축적하는 데 수년을 보냅니다. 혹자는 태극권은 느리고 부드럽게 수련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수련하면 어느날 갑자기 초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다라고 합니다. 그것을 믿지 마십시요! 만일 일반인이 힘을 얻기 위한 훈련을 하지 않으면 힘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정통 태극권 안에는 힘을 얻기 위한 특수한 power훈련 연습 방법이 있습니다. 태극권수련자의 99.99%는 그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다시한번 언급하지요. 전세계에 걸쳐서 3000만명 이상의 태극권 수련자들이 있고 그가운데 99.99%가 아니라 진실로 태극권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0.01%에 해당하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내공없이는 태극권은 양로선 태조사님의 그 유명한 무술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힘은 책이나 비디오 테이프 또는 시시하고 자격을 갖추지 못한 스승들을 통해서 배울수는 없는 것입니다. 문하생들은 자격을 갖춘 스승과 함께 하는 수년간의 수련을 통해서 그것을 배워야 합니다. 수년간 어떤 훈련으로 그들스스로를 연마해 온 문하생들은 이런 성취의 가치를 깨닫습니다.

그러한 성취는 몇십불 혹은 몇백불의 돈으로 그냥 어느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스승은 이것과 같은 소중한 어떤 것은 그 전통을 바르게 이어가기 위해 훌륭한 문하생을 찾기를 원합니다. 이것이 바로 전통적인 동양의 문화 양식이요 훈련의 방법입니다. 전통을 잇는 이런 훌륭한 방법에 비추어 볼때 본인은 자격이 충분하지 않는 스승들에 의한 태극권의 대중상품화로 태극권에 있어서 다소의 혼란을 발견합니다. 만일 사람들이 그들의 자격, 배경, 자료출처에 대해 알고 있었다면, 사람들은 본인이 어떻게 느끼는 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즉 많은 사람들은 태극권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다시 말하여 사람들은 좋은 태극권과 나쁜태극권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이국적인 아시아의 제공물인 잘못된 정보의 선전에 사로잡힙니다. 이점은 기공에도 적용됩니다. 한편으로는 혹자는 그 상황을 악용하고 많은 돈을 법니다.

이것으로 좋지 않은 태극권에 대한 언급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그러면 좋은 태극권은 어떻게 출발하는 것입니까? 글쎄요, 그것은 수련생의 배우고자 하는 열의와 자격있는 좋은 스승과 더불어 시작합니다. 수련생은 그런 기준을 갖추고 있다고 가정하면서 태극권기본형을 배웁니다. 모든 형법가운데 태극권 기본형은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문하생들은 동작과 적절한 속도를 배웁니다. 여러분이 아는 바와 같이 태극권은 느린 동작으로 수련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들이 수련하는 태극권에 있어서 유일한 속도는 아닙니다. 상급단계에서는 태극장권을 수련하기 위해 현저하게 속도가 빨라집니다. 수련생은 빠르게 움직이는 법을 알기에 앞서서 먼저 느리게 움직이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음과양? 또한 느리게 움직이는 것은 자연스럽게 수련생들로 하여금 몸을 세밀히 조정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즉 그것은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그 결과로 몸과 마음이 이완될때 경이적인 현상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가 현저하게 감소됩니다. 믿든지 말든지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지만, 우리의 사회에서 스트레스는 많은 병과 약물남용및 때이른 사망등등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건강하여 장수를 누리십시요.

또한 태극권은 적절하게 수련될 때 그것은 기(internal energy) 즉 신비스런 에너지 를 양성하는 방법으로써 고안된 것입니다. Scott님, "Big Triuble in Little China" 란 제목의 영화를 본 적이 있습니까? 그 영화 초반부를 보면 이 특별한 에너지 때문에 문제가 발생햇다라는 것을 어떤 노인이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노인은 그 특수한 에너지를 물론 헐리우드의 특수효과를 이용해 손바닥 사이로 보여줍니다. 글쎄요,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이것에는 다소의 진실이 있습니다.

다른 생물체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은 누구나 다 "기" 를 가지고 있다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과학적으로 이것을 증명할 수 는 없습니다. 그리고 과학은 아직도 비교적 여전히 미성숙 상태 에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이 성숙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어야 만 할 것입니다. "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보인을 포함하여 언어로써 정확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혹자는 "기"를 언어로 설명할때 따뜻한 느낌, 간질간질한 느낌, 진동같은 떨리는 느낌등등으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신체의 각각의 다른 부분에 걸쳐서 이런 표현은 오히려 아직 그런느낌을 가져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도움보다는 혼동을 가져 올 소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가지는 정통양가태극권수련자들에게는 확실합니다. 우리는 "기"를 감지하는 능력을 갖기위해서 그리고 태극권기본형과 다른 수련과정을 열심을 다하여 수련함으로써 보다 높은 단계의 수련을 향해 기를 배양하거나 또는 그것을 감지하기위해 기를 배양하므로써 신체를 섬세하게 조정하고 싶어합니다. 만일 내가 그것을 감지할 수 있다면 나는 그것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에 대한 정의를 언어로 정확하게 내릴 수 없습니다. 다시말하자면 본인은 설탕의 단맛을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내가 그것을 정의하지 않아도 그 단맛이 어떠한지를 압니다. 나의 조언은 바로 가서 그것을 경험하라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단지 "기'에만 국한하지 않습니다. 태극권으로 하여금 효과적인 무술이 될 수 있도록 우리는 정통태극권의 내공력인 평경을 배양해야 합니다. 평경없이는 태극권은 태극권일 수 없습니다. 그것은 마치 엔진 없는 자동차는 차이지만 쓸모없는 차인것인 것 처럼 엔진(동력) 없는 자동차와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평경"은 "기"의 다음 단계를 말합니다. 만일 "기"를 내류라 한다면 "펑경"은 내공력을 말합니다. 어떠한 해석의 태극권이라도 "기"를 감지하고 배양하고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그것들 가운데 어떠한 것도 평경을 배양시키지는 못합니다. 수련생들은 "Dynamic Push Hands"로 명명된 특수한 방법으로 수련을 해야만 합니다. 중국어로 그것은 "tui sau(추수)" 즉 "Pushing Hands"로 불립니다. "Dynamic"이란 어휘는 미국이나 다른곳에서 알려진 현대의 Pushing Hands와 구별을 두기 위해 고안되어 부쳐진 말입니다. 불행하게도 현대의 Pushing Hands는 내공력을 배양하거나 증강시킬 수 없습니다. 그것은 단지 수련생이 수법(기술) 적용의 능숙함을 기르느데만 적절한 뿐입니다.

강조하건데 "기" 와 "펑경"은 정의를 내리기에는 무척이나 까다로운 개념입니다. 더우기 비록 거기에 적절한 개념 정의가 존재한다 해도 일반인이 그 이해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단맛의 정의는 사전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여러분으로 하여금 그 단맛을 경험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태극권을 이해하는 것은 경험적이어야 합니다. 즉 설령 태극권에 대한 이해가 지관을 필요로 한다 하여도, 서구적 사고로써의 과학적이나 지적인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혹자는 펑경의 내적 연관성을 "TENSIGRITY"의 원리와 관련하여 설명하려고 합니다. (Tensigrity란 tension과 integrity의 혼합어로 근래에 나온 말임, 번역을 하기위해 사전을 찾아보았으나 나오지 않음. Tension은 물리적용어로 "응집"이나 기체의 팽창 상태 혹은 우리신체의 긴장이나 경직상태를 말하고 integrity는 성실 정직이외의 의미에 완전무결이란 의미도 있음, 여기에서 의미하는 Tensigrity란 의미는 신체의 조직(tissue)과 관련된 용어로 이에 해당되는 한글로서의 적절한 번역이 어려움을 양해해주기바람). 그러한 설명은 흥미롭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런 설명은 가까스로 태극권의 내면 원리의 표면만을 살짝 긁은 것에 불과합니다. 더더군다나 한부분만의 이해는 전체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태극권을 이해하는 과정의 시작은 바로 원태극권 기본형(tai chi chuan long form)과 더불어 출발합니다. 정통양가태극권기본형은 약 20분정도 소요됩니다. 태극권이란 용어는 태극권기본형과 수련체계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근자에 이르러 간화식을 보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간화식은 심오한 내면의 원리를 전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원태극권 기본형은 어디에서든지 그것을 배우는데 4개월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일련의 계속되는 교정이 수반됩니다. 부언하면 제 사부님의 사형은 일생동안 그의 원태극권기본형에 대해 40번 이상의 교정을 받았다 합니다. 왜 그렇게 동일한 스타일내에 많은 변형이 존재하고 형과 자세의 차이가 그렇게도 많은것인가에 대한 많은 이유들 가운데 하나는 바로 사람들이 교정 받는 것을 그만두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수련생은 몇년안으로 원태극권기본형을 완전히 배우고 이해하기란 어렵습니다. 잘해보아도 그것은 그 형만을 흉내낼 뿐입니다.

원기본태극권형의 목적가운데 하나는 전체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움직이는 법을 배우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완만하고 이완된 동작속에서 명백하게 드러납니다. 이 완만하고 이완된 방법은 우리 신체 내부의 경직을 풀어줍니다. 긴장은 경직을 초래하고 음양철학에서 경직과 딱딱함은 부드러움이 생기를 상징하는 것과는 반대로 죽음을 의미함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몸을 유연하게 하고 깨어있게 하고 대응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몸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 유(부드러움)을 통해서입니다. 수련생이 일련의 동작을 시행할 때 그는
근과 근육을 펴고 신체의 관절과 내부기관을 부드럽게 안마하므로써 물리적으로 몸을 섬세하게 조정합니다. 그리고 이런과정들은 바로 완만함과 신체의 이완을 통해서 성취됩니다. 그 결과로 수련생은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아가게 됩니다. 이런 자각과 더불어 몸과 마음의 균형은 즉 음양의 조화는 점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런 조화는 스트레스와 기타 사회악에 대처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심리적이고 물리적이며 사회적인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보호막인 이 조화는 개개인으로 하여금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합니다.

그런 태극권의 음양의 원리에 따라 몸과 마음이 닦아지면 "기'가 양성됩니다. 본인이 알기로는, 모든 생물체는 이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고갈되면 모든 존재는 사망합니다. 그러나 태극권에서는 이 에너지가 양생되고 강화됩니다. 그리하여 개인으로 하여금 심신을 건강하게 합니다. 만년90세 이상이 되는 태극권수련자들을 보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한층 더 나아가 태극권은 90대에 있는 사람들 조차도 여전히 그것을 수련할 수 있는 것으로 창안된 것입니다. 어떤 운동이나 무술도 이러한 면을 제공할 수는 없습니다.

"기"에 관하여 동양 의학과 그개념과 존재는 도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시 언급하면 의학적 논리상 기의 균형은 건강한 심신을 위하여 상당히 강조됩니다. 더우기 "기"에 관련하여 인간의 신체 전반에 걸친 "기의 통로 혹은 그 정점("Chi Channels or Meridians)"과 같은 기타 이론들이 있습니다. "기"가 강하면 어떤 막힘 없이 몸 전체에 걸쳐 기가 순환합니다. 그리하여 균형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건강하지 않거나 약한 "기'는 한곳에 머무르게 되고 어떤 부분의 통로나 정점부분에 막힘을 가져오고 그러므로서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태극권을 열정적으로 수련하므로써 강한'기'를 가지고 있지 않는 수련생에게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수년간에 걸친 열정적 수련은 이런 에너지 통로를 자연스럽게 열리게 합니다. 그것은 불가사의한 체계입니다. 강한"기"의 출현으로 그 통로는 장애물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기"안에서 조차도 음양의 원리는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거기에는 음기와 양기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강한기만의 소유는 그것 역시 불균형(부조화)일 수 있습니다. 태극권을 통해 양생되는 이 강한 양기를 균형화 하기 위해서 수련생은 반드시 "파워타수/추수법(Dynamic Pushing Hands"을 연마해야만 합니다. 과도한 기를 해소하고 순화하므로써 우리는 다른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내공력을 발달시켜 기를 균형시킵니다. 이러한 차이가 바로 정통양가태극권과 비교되어 모든 다른 태극권에의 구별을 만드는 것입니다.


1999년 4월14일 Written by 김효원


2001년 2월11일 Translated by 김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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